티스토리 뷰
목차
오십견 치료를 위한 효과적인 방법을 소개합니다. 운동, 스트레칭, 물리치료 등 단계별 회복법을 확인하세요. 빠르게 어깨 건강을 되찾고 싶다면 아래 버튼을 눌러 확인하세요.
1️⃣ 오십견이란?
오십견(동결견, Frozen Shoulder)은 어깨 관절의 움직임이 제한되면서 심한 통증을 동반하는 질환입니다. 주로 50대 이후 발생하지만, 젊은 층에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오십견의 원인
- 노화로 인한 퇴행성 변화
- 잘못된 자세 습관 (오랜 시간 앉아있는 생활)
- 운동 부족
- 당뇨병, 갑상선 질환 등 기저질환
3️⃣ 오십견 치료 방법
오십견은 대부분 저절로 낫는 자가회복질환이라지만 시간이 오래 걸리며 심할 경우 관절운동 제한 및 만성 통증 등의 후유증을 남길 수도 있습니다. 오십견이 진단되면 가장 먼저 보존적 요법을 실시해야 합니다. 아래에서 수동적 관절운동범위를 회복시키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스트레칭과 운동
어깨의 유연성을 높이기 위해 체계적이고 규칙적으로 가벼운 스트레칭이 중요합니다.
벽을 짚고 팔을 천천히 올리기
어깨 회전 운동(원형으로 돌리기)
가벼운 아령을 이용한 어깨 강화 운동
주의할 점 : 아픈 어깨 외 반대쪽만 너무 많이 쓸 경우 같이 아플 수 있으니 한쪽만 너무 무리하게 쓰시면 안 됩니다.
2). 온찜질 & 마사지
통증 완화를 위해 온찜질(핫팩 등)을 하루 2~3회 시행하면 혈액순환이 촉진되어 증상이 완화됩니다.
또한 부드러운 마사지도 도움이 됩니다.
3). 물리치료 & 병원 치료
심한 경우 병원에서 초음파 치료, 충격파 치료, 약물 치료(소염진통제) 등을 병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도수치료도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옷도 못 입을 정도로 심각했던 이 모씨는 3개월 도수치료를 받고 일상생활로 돌아올 수 있었습니다.
4). 주사 치료 (필요한 경우)
틍증이 심한 경우 스테로이드 주사나 프롤로 주사 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주사 치료는 위의 세 가지 방법을 먼저 한 후 마지막으로 진행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래도 통증이 가시지 않는다면 관절경을 이용하여 유착된 관절낭을 분리시키는 수술을 고려할 수도 있습니다.
▩4 오십견 예방 방법
- 매일 어깨 스트레칭 습관화하기
- 바른 자세 유지 하기(컴퓨터 사용 시 자주 어깨 돌리기)
- 규칙적인 운동으로 어깨 관절을 부드럽게 유지하기
함께 보면 좋은 글
오십견 자가 관리 방법 & 치료 방법 알아보기
오십견 자가 관리 방법 & 치료 방법 알아보기 "오십견은 시간이 지나면 나아진다고 하던데 그냥 나둬볼까?" 오늘은 오십견에 대한 정보와 치료 방법, 치료하지 않을 경우의 위험성 그리고 자가
money1.dkdlcjfja1004.com